수산화 이온 전도성 금속-유기물 골격구조 물질의 제조
- 전문가 제언
-
소수성이면서 알칼리에 강한 ZIF-8(ZIF: zeolitic imidazole framework)에 사차 알킬암모늄 염인 NBu4OH를 내포시키면 소수성 상호작용으로 암모늄염이 고정화되고 전도성은 염의 내포 전보다 4단위가 증가하여 2.3 × 10-8 S·cm-1이 되며 OH-이온은 교환이 가능하다.
이온 전도체는 이차전지나 연료전지와 같은 에너지 변환이나 저장장치의 구성에서 매우 중요한 물질로서 알칼리 연료전지에서 수산화이온 전도체가 귀금속 촉매 없이 동작하는데 매우 중요하게 쓰인다.
결정성 고체는 열안정성, 높은 규칙성 등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무기물 고체의 낮은 설계성 때문에 수산화 이온 전도체는 많이 연구되지 않았다. 지난 5년간 금속-유기물 골격구조(MOF, metal-organic frameworks) 물질을 사용한 양성자 전도체가 많이 연구되어 골격이 이온전도체로서 충분한 가능성이 있음을 보이고 있지만 아직 수산화이온 전도체는 알려지지 않았다.
- 저자
- Masaaki Sadakiyo, Hidetaka Kasai, Kenichi Kato, Masaki Takata, and Miho Yamauchi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136()
- 잡지명
- Journal of the American Chemical Societ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702~1705
- 분석자
- 어*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