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양극산화 된 Mg 합금의 부식피로강도 개선을 위한 표면도장

전문가 제언

마그네슘 합금은 매우 가볍고, 높은 인장강도 대 중량 비, 높은 강성도(stiffness), 탁월한 절삭성, 큰 진동흡수 능력을 갖고 있다. 또한 마그네슘 합금을 재활용하는 경우 소요되는 에너지가 광석으로부터 마그네슘을 추출하는 에너지의 4~5% 정도로 작다. 이와 같이 경량이면서 에너지 절약이 많이 되는 마그네슘합금은 각종 차량, 운반체, 휴대용 PC 및 전화기 등의 제조에 최근 그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이 마그네슘이 여러 가지 우수하고 유리한 특성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약한 내식성 때문에 그동안 사용에 제한을 받아왔다. 이러한 취약한 내식성을 이용하여 희생 양극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즉, 철근 구조물 건축 시 철근에 마그네슘을 묶어두면 마그네슘이 먼저 부식되기 때문에 철근은 부식의 위험부담을 덜 수 있다. 또한 선박의 내벽 및 보일러 내벽에 마그네슘을 부착하여 선박 또는 보일러 같은 구조물의 부식을 방지하기도 한다.

 

특히 마그네슘 합금을 구조용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부식피로 특성의 개선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피로수명을 단축시키는 것은 내부의 결함도 중요한 역할을 하나 표면의 거칠기가 더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마그네슘 합금의 경우에도 이러한 현상이 예외가 아니어서 표면에 도금 또는 페인트칠을 하여 피로수명 특히 부식피로 수명을 연장시키려는 노력이 오랫동안 많이 수행 되었으나 일반적으로는 모두 성공적이지 못하였다.

 

이 분석에서 인용한 문헌에서는 산화 처리된 시편의 표면에 페인트로 도장하여 산화처리효과의 우수성을 보존하면서 부식방지에 의한 부식피로수명을 연장시키려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러나 도장효과가 피로수명을 추가적으로 증가시키지는 못하나 산화처리 된 시편의 피로수명 감소를 방지할 수 있는 원인과 방지 기구를 처음으로 규명하였다.

 

국내에서는 이 분야 연구가 아직 보고된 바 없고 위국의 경우 일본이 이 분야 연구를 주도하며 중국이 다음으로 상당한 연구를 수행중이다.

저자
S. Ishihara, K. Masuda, T. Namito, S. Sunada, H. Notoya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4
권(호)
66()
잡지명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52~258
분석자
남*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