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화학 에너지저장을 위한 3차원 전극 구조
- 전문가 제언
-
○ 전기화학 에너지를 저장하고자 하는 목적의 3차원 전극 구조는 충전 및 방전 시에 전극의 변질과 변형을 방지할 수 있고, 저항값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양극의 저항값이 일정하게 유지되므로 전지의 수명을 증가시킬 수 있고 높은 출력을 얻을 수 있다. 많이 사용하는 고가의 니켈 같은 양극물질을 최소한으로 사용하면서 전기화학 전지를 실현할 수 있기 때문에 제조비용을 줄이고 전지의 효율을 극대화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 3D 배터리는 깍지형의 양극과 음극 구조로 흡사 전극 봉 여러 개가 손가락을 서로 깍지 낀 듯 각각 이격을 유지하며 독립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3D 전극은 심지가 있고 심지를 골무처럼 에워싼 core-shell 구조의 하이브리드 재료로 구성된다. 골무의 쉘은 산화환원 활성 재료로 박막을 형성하고, 코어재료는 우수한 전자전도체이다. 이렇게 하여 양 구조의 고체 이온확산길이가 줄어들어 이 글에서 말하는 EES의 성능에서 핵심사항인, 소위 전극 키네틱스와 질량이동(Electrode Kinetics and Mass Transport, EKMT)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것이다.
○ 2011년에 J. F. M. Oudenhoven 등에 의한 3차원 전극 고체 리튬이온이차전지에 대한 훌륭한 레뷰 후의 발전을 소개하고 있어 크게 도움이 되는 자료이다.
○ 국내는 삼성 에스디아이와 경상대 산학협력단 그리고 광주과기원 등이 에너지저장을 위한 3차원 전극과 배터리를 대표적으로 연구하고, 다른 연구기관도 에너지저장 연구를 하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이 전극활성재료인데, 이 글은 바인더의 사용을 없애는 아이디어로 카본재료 배경을 사용하는 것과 전자이동거리 단축 구조이다. 출력과 에너지밀도를 올리기 위한 방법으로 고려할만한 아이디어로 본다.
- 저자
- Sakineh Chabi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26()
- 잡지명
- Advanced Materia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440~2445
- 분석자
- 손*목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