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실험에 사용되는 위약
- 전문가 제언
-
영아에게 식염수를 주사한다고 해서 나뿐 일이 일어난다고는 할 수 없지만 누구도 그렇게 쉽게 이를 받아드리지는 않을 것이다. 그런데 실제로 아이들한테 소아과 백신을 실험하기위해서는 이런 일이 종종 일어난다. 새로운 백신의 효과와 안전성을 처음으로 평가할 때 우리나, 윤리위원회 그리고 부모들은 백신실험에 참가하는 영아들은 비록 어떤 이익을 보지 못하더라도 미래에 다른 영아들에게 이익이 있을 것으로 보고 승인하고 있다.
그러나 이미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이 있고 새로운 백신을 위약(placebo)과 비교해서 실험하는 경우는 문제가 복잡하다. 그래도 위에서와 같은 실천이 수용될 수 있느냐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WHO(세계보건기구)의 윤리와 사회적인 결정 부서(Department of Ethics and Social Determinants)에서 전문가 패널을 통해 검토해 Vaccine지에 발표했다.
패널 단원들의 지적은 백신의 효과와 안전은 그것을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가 있어 부유한 사회에서 수행한 실험결과가 소득이 낮은 인구집단에서도 같다고 가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구강 백신은 고소득구가보다 위생이 좋지 못한 지역공동체에서 그 효과가 일반적으로 낮다.
- 저자
- Brian Greenwood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4
- 권(호)
- 383()
- 잡지명
- The Lance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101~2102
- 분석자
- 강*원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