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차트에도 명시되지 않은 산사태 취약 지역

전문가 제언

미국지질조사소(USGS: U.S. Geological Survey)의 산사태 전문가인 Richard Iverson은 5월 22일 북서 Washington의 530번 국도를 운전하다 오전 10시 37분 최근 무너진 언덕의 단애(scarp)를 목격하고, 이를 사진에 담았다. Iverson은 그 산사태(또는 슬라이드)가 아마도 North Fork Stillaguamish 강 부근에서 끝날 것으로 생각했다.

 

그런데 산사태는 강을 건너 휩쓸고 지나갔고, 530 국도를 1km 이상 묻어 버렸다. 이 산사태는 Seattle에서 북쪽으로 차로 1시간 거리에 있는 Oso란 동네에서 발생하였는데, 이로 인하여 27명이 사망하고 22명이 아직도 행방불명인 상태라고 보도하였다.

 

Iverson은 Oso 산사태가 쓸고 간 거리가 그와 유사한 규모의 사태에 비해서는 상당히 긴 거리임을 확인하였다. 보통 이 정도의 산사태에서는 산사태 물질의 이동 거리가 200m 전후이다. 그러나 그가 산사태과학 연보에 기고한 바에 의하면 이 산사태의 영향범위가 이 정도로 클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았다고 기술하였다. 현 시점에서 산사태 원인 분석은 덜 시급한 일이고, 그 보다는 지속적으로 오는 비 때문에 새로운 사태가 일어날 수 있으므로 복구 팀으로 하여금 신속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다.

저자
Richard Stone, Robert F. Service
자료유형
연구단신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4
권(호)
344()
잡지명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6~17
분석자
김*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