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 및 물 전기분해용 3차원 나노프레임 고결정성 Pt-Ni 2원합금 촉매
- 전문가 제언
-
○ 참으로 먼 길을 돌아왔다. 본격적인 실용화는 사용하는 고가의 촉매량이 너무 많아 실현되지 못할 것이라는 연료전지자동차와 알칼리 물 분해를 현실적으로 보급시켜 줄 상대적으로 저가인 촉매를 찾아냈다. 콜럼버스의 달걀처럼 어초구니 없이 쉬운 것을 이제야 찾아냈다.
○ 3M의 M. K. Debe 등은 perylen red 결정질 유기위스커 표면에 planer magantron sputter로 Pt3Ni 촉매금속을 증착시킨 나노침상 구조의 NSTF(Nano-structured Thin Film) 촉매를 개발했다. ANL의 V. R. Stamenkov 등은 이를 400℃에서 2시간 열처리하여 백금결정면<111>이 노출되게 한 MSTF(Meso-Structured Thin Film) 촉매를 개발했다.
○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버클리캠퍼스(UC Berkeley)의 P. Yang 그룹과 미국 아르곤국립연구소(Argonne National Laboratory)의 M. Markovic 및 V. R. Stamenkovic 그룹은 백금/니켈(Ni)의 나노입자를 올레일아민(oleylamine) 속에서 합성하여 얻어 진, 속이 빈 다면체인 PtNi3 나노다면체를 헥산(hexane)으로 희석시켜 실온에서 2주간 혹은 120℃에서 12시간을 방치하면 3차원 이원합금 Pt3Ni 나노프레임 촉매가 형성된다.
○ 이 촉매는 연료전지용 촉매로 널리 보급 사용되고 있는 카본담지 백금촉매와 비교하여 36배의 질량비활성(mass activity)과 22배의 비활성도(specific activity)를 보였다. 알칼리 물 분해용 촉매활성으로는 수 10배의 활성도를 나타냈다. 또한 10.000사이클의 전기화학적 반복시험에서도 성능저하를 보이지 않았다.
○ 3M과 GM은 3차원 나노프레임 2원 합금촉매 개발에 깊이 관여되어 있다. 2014년 말에 Toyota는 고급승용차 가격대인 70,000$로 세단형 연료전지자동차를 일본의 4대 도시권과 미국 캘리포니아 주 등에서 시판한다. 현대의 연료전지자동차는 100,000$이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과의 가격경쟁력 확보대책을 정부와 함께 강구해야 한다.
- 저자
- C. Chen,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4
- 권(호)
- 343()
- 잡지명
-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1339~1343
- 분석자
- 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