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연료 데브리의 임계안전관리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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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기서는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일원전의 폐로를 위한 과제의 하나인 연료데브리의 임계안전관리에 관해서 기술적인 검토를 하였다. 향후 연료데브리 인출을 위한 기술개발 및 절차책정에 있어서는 원자로 내 상황의 충분한 조사에 추가하여 종합적 리스크를 저감시키는 관점에서의 검토가 필요하다.
○ 임계안전을 위한 로드맵에서는 안전 확보를 유지하면서 폐지조치를 될 수 있는 대로 조기에 완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조기완료는 후쿠시마 제일원전이 안정상태가 되고는 있지만 본래 봉입기능을 확보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그 리스크를 조기에 저감시킬 필요가 있다. 연료데브리 인출 시의 임계안전관리에서는 임계현상 발생에 의한 공중, 종사자 및 환경에의 유의한 영향을 끼치지 않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연료데브리는 압력용기 또는 격납용기 내에 존재하고 있고 또 그 인출작업은 고방사선 환경에서의 작업이 되기 때문에 원격조작이 주가 된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임계가 되어 방사선이 발생하였다고 하여도 충분한 차폐물체 내부의 사항이기 때문에 종사자와 공중에의 영향은 낮다.
○ 한국에는 현재 23기의 원자력발전로가 가동 중이다. 그 중 10기는 향후 16년 내에 운영허가가 끝난다. 한국에는 연료데브리의 임계안전관리를 하는 기관이 없다. 보통 원전당국은 운영허가가 만료된 원전의 주요기기를 보수하거나 교체해 10년 단위로 운영허가를 연장하고 있다. 국내 원자력안전법은 원전운영자가, 방폐물 처리 및 원전시설 해체는 원자력안전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가 관여하는 모호한 규제체제다. IAEA의 국제안전기준을 토대로 해체계획 조기수립 및 주기적 갱신 등과 같은 미비점을 보완해야 한다.
- 저자
- Nakajima, K.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4
- 권(호)
- 56(4)
- 잡지명
- 日本原子力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30~234
- 분석자
- 문*형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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