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Ya-an에서 발생한 지진: 개요 및 사후 반향
- 전문가 제언
-
○ 2013년 4월 20일 규모(magnitude) 7.0의 지진이 Sichuan성 Yaan에서 발생하였다. 지진의 진앙 지는 Sichuan성 성도인 Chengdu로부터 약 115km 서쪽에 위치하는 Miaopingshang이라는 지역으로 진원의 깊이는 약 15km이다. 이곳은 2008년에 발생한 규모 8.0의 Wenchuan 지진 진앙 지에서 불과 85km 떨어진 곳으로 진앙에서의 진도(intensity) IX는 Wenchuan지진의 진도와 거의 같은 크기이다. 이 지진으로 반경 800km가 지진의 영향을 받았다.
○ 지진 발생은 대부분 지질 및 지질구조와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 중국은 2개의 조구조(tectonic) 판의 접점에 위치하기 때문에 전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지진대 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지난 100년간 중국에서 발생한 큰 규모의 지진은 대개 중국 남서 지역에 집중되어 있는데, 이 지역은 Longmen Shan 단층이라 불리는 거대한 지각 균열대가 발달하고 있는 곳이다.
○ Yaan 지진으로 통신서비스(social media)의 중요성이 새롭게 부각되었다. Yaan 지진이 발생하였을 때 통신서비스를 통하여 신속히 정보가 전달되어 재해 복구에 큰 도움이 되었기 때문이다. 지진이 발생한 시간이 오전 8시 2분이었는데, 8시 29분에 중국 국제구조팀은 중국 마이크로 웹사이트인 Weibo에 지진 상세 내용을 전달하였고 많은 사람들이 희생자들을 위해 봉사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Weibo와 같은 통신 수단의 활용은 재난 구조에 매우 효과적임이 확인되었다.
○ 우리나라는 판 경계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고, 대규모 지진 경험도 없기 때문에 지진 위험을 피부로 느끼지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규모 5 이상의 계기지진은 1978년의 홍성 지진을 비롯하여 3~4회에 불과하며 지진으로 인한 인명피해는 아직 보고된 바 없다. 그러나 학자들의 역사지진 기록 해석에 의하면 삼국시대 이후로 규모 6 이상의 지진이 수차례 있었던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최근 한반도에 소위 L자형 지진대가 형성되고 있다는 보고도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지금부터 지진재해 대응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할 때라고 사료된다.
- 저자
- Q. X. Meng, W. Y. X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4
- 권(호)
- 70()
- 잡지명
- Natural Hazard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941~949
- 분석자
- 김*영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