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착, 마찰을 분자사슬 스케일로서 생각하다
- 전문가 제언
-
요즈음, 계면현상에 많은 흥미가 집중되고 있으며, 점착/마찰도 그 대상의 하나이다. 이들의 계면에서 일어나는 현상은,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여전히 어려운 과제가 산적해 있다. 따라서 점착/마찰이나 윤활, 팽윤, 용해 등의 계면현상에 대해서 시뮬레이션에 의한 해석이 기대되고 있다. 특히 이들은 계면이라고 하는 2개의 것이 접촉하는 곳에서 일어나는 현상으로서 상당히 실험관찰이 어려운 장소이다.
시뮬레이션에는 재료, 물성, 현상에 대해서 해석하고, 실험만으로는 알 수 없는 것을 이해하고, 각 설계에 도움이 되는 것을 기대하고 있으며, 필자들은 이들에 따라서 연구를 진전시키고 있다. 점착/마찰 등에 시뮬레이션을 적용시키려고 할 때에는, 재료, 물성, 현상에 대해서 해석하고, 실험만으로는 알 수 없는 것을 이해하여 각 설계에 도움이 되는 것을 기대하고 있으며, 필자들은 그것에 따르는 연구를 진전시키고 있다.
점착/마찰 등에 시뮬레이션을 적용시키려고 할 때에는, 계면의 모델화에 서 검토해야 할 요소가 있으며, 채용하는 모델에 의하여 얻어지는 결과가 변한다. 특히, 본 연구에서 취급하는 조립화분자 동력학법(Coarse granulated molecular dynamics method)을 이용하여 분자사슬레벨로서 해석하려고 하면, 모델마다 특징이 있으며, 모델의 이해가 적용될 때에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점착/마찰에 대한 조립화분자 동력학법을 이용한 기초적인 사항과 OCTA를 이용한 해석연구의 예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한다.
- 저자
- Hiroshi Morita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63(5)
- 잡지명
- 高分子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91~293
- 분석자
- 정*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