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의 브랜드 이미지와 문화의 영향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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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기술의 기능성, 효용성도 중요하지만, 이를 소비자가 인지하는 브랜드 이미지 역시 시장에서 큰 역할을 한다. 삼성과 애플의 싸움처럼, 유사 브랜드(상표)의 침해를 방지하기 위해 법적, 제도적 조치를 취하지만, 전체적 이미지 경영에는 손길이 덜 미치고 있다.
경쟁 기업은 소비자가 갖고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훼손하고, 나아가 그 가치를 축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국제시장에서 브랜드 이미지와 기업의 성과는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한편, 브랜드 이미지의 구축이 결실을 맺기까지는 많은 시간, 자금,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브랜드 가치를 관찰하고, 법적, 재정적, 경쟁의 측면에서 브랜드 자산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경영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유사 브랜드의 침해는 곧 소비자가 인지하고 있는 관념에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의미하며, 기업의 의도하는 바와 차이가 발생한 것을 뜻한다. 브랜드 이미지의 변동에 따른 브랜드의 유지 또는 중단, 변경과 같은 결정은 중요한 전략적 문제이며, 경쟁기업의 침해활동과 소비자의 인식 변화를 파악하는 것은 브랜드 이미지 경영에 중요하다.
- 저자
- Catherine A. Roster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4
- 권(호)
- 67()
- 잡지명
-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486~488
- 분석자
- 서*우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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