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의지 연구의 새로운 방향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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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정신은, 사업기회를 포착하고, 위험을 감내하며 시장성 있는 물건 또는 서비스로 변환함으로서 건강한 사회경제를 구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기업정신은 창조적 사고를 가진 사람들이 그들 자신의 사업을 영위하고자하는 의지에서 시작한다.
창업의지를 고취시키고 창업의 경제효과를 얻을 수 있다면, 이는 곧 일자리 창출과 연결되어 건강한 사회경제에 기여할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창업의지의 연구와 그 결과는 미래창조부의 정책에 귀중한 자원이 될 것이다.
창업의지 연구는, 창업의지의 형성과 고취에 영향을 주는 창업 또는 사업자의 기업 마인드에 대한 자세와 관련한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다각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경제학뿐 아니라 특히 심리학, 인지 사회학 등 여러 분야의 영향을 크게 받아왔다.
심리학에서는, 행동 예측에 관한 ‘계획된 행위 이론’, 일의 성취를 지향한 자신감에 대한 ‘자기 효능감 개념’, 등 창업의지 연구에 여러 가지 유용한 모델을 제시했다. 이들은 특성에 따라 몇 가지 범주로 구분된다.
- 저자
- Alain Fayolle, Francisco Linan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4
- 권(호)
- 67()
- 잡지명
-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663~666
- 분석자
- 서*우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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