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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귀금속의 길을 개척하는 구리산화물계 자동차배기가스 정화촉매의 설계지침

전문가 제언

전 세계의 Pd와 Pt의 연간수요량은 각각 200톤을 초과하지만, 반절 이상이 자동차 용도이다. Rh에 있어서 연간수요량은 30톤 정도이지만, 그의 8할이 자동차용도로 소비되고 있다. 그 결과, 화학, 치과, 전자, 보석이라고 하는 자동차용도 이외의 수요에 크게 영향을 부여하고 있을 뿐만이 아니고, 앞으로의 보급 확대가 전망되는 연료전지에 다량의 Pt가 필요하다는 것을 생각해도, 귀금속(Precious metal) 사용량의 삭감기술이 필요한 것을 이해할 수 있다.

 

자동차촉매는 3원 촉매(Three-Way Catalyst)라고 불리고 있으며, 가솔린엔진으로부터 배출가스(Exhaust gas) 중에 포함되어 있는 유해성분인 일산화탄소(CO)와 가솔린의 미연소 성분인 탄화수소(HC: Hydrocarbon)를 산화시켜서 무해한 이산화탄소와 물로 변환시키는 것과 동시에, 질소산화물(NOx)을 환원하여 무해한 질소와 산소로 변환시킨다.

 

저자
Yasuo Nishida, Hirohisa Tanaka, Senshu Mitachi, Hideaki Kasai
자료유형
연구단신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4
권(호)
62(5)
잡지명
工業材料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41~44
분석자
정*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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