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귀금속의 길을 개척하는 구리산화물계 자동차배기가스 정화촉매의 설계지침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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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의 Pd와 Pt의 연간수요량은 각각 200톤을 초과하지만, 반절 이상이 자동차 용도이다. Rh에 있어서 연간수요량은 30톤 정도이지만, 그의 8할이 자동차용도로 소비되고 있다. 그 결과, 화학, 치과, 전자, 보석이라고 하는 자동차용도 이외의 수요에 크게 영향을 부여하고 있을 뿐만이 아니고, 앞으로의 보급 확대가 전망되는 연료전지에 다량의 Pt가 필요하다는 것을 생각해도, 귀금속(Precious metal) 사용량의 삭감기술이 필요한 것을 이해할 수 있다.
자동차촉매는 3원 촉매(Three-Way Catalyst)라고 불리고 있으며, 가솔린엔진으로부터 배출가스(Exhaust gas) 중에 포함되어 있는 유해성분인 일산화탄소(CO)와 가솔린의 미연소 성분인 탄화수소(HC: Hydrocarbon)를 산화시켜서 무해한 이산화탄소와 물로 변환시키는 것과 동시에, 질소산화물(NOx)을 환원하여 무해한 질소와 산소로 변환시킨다.
- 저자
- Yasuo Nishida, Hirohisa Tanaka, Senshu Mitachi, Hideaki Kasai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62(5)
- 잡지명
- 工業材料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1~44
- 분석자
- 정*진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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