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온액체 속에 있는 셀룰로오스의 효소가수분해와 결정구조 재생방법의 영향
- 전문가 제언
-
연구의 목적은 결정구조에 관한 재생방법의 영향과 미세결정 셀룰로오스 (Microcrystalline cellulose: MCC)의 효소가수분해를 조사 연구하는 것이다. 이온성 액체에서 재생된 샘플인 미세결정 셀룰로오스 물질은 염화 1-부틸-3-메틸이미다졸리움의 염(BMIMCl)이다. 재생된 샘플의 결정구조는 X-선 회절분석기로 분석하였다.
거의 무 결정인 셀룰로오스는 아세톤용매 속에서 미세결정 셀룰로오스로 발견된다는 것을 결과적으로 알 수 있었다. 반면에 부분적인 셀룰로오스의 구조는 물과 에탄올의 재생된 샘플 속에서 발견할 수 있었다. 부가해서, MCC의 효소가수분해행동과 재생된 샘플을 비교연구 하였다. 그 결과는 셀룰로오스의 90% 이상이 4시간 이내에 포도당과 건조하지 않고 재생된 포도당으로 전환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에너지 수요가 증가되고 제한된 화석연료 사이의 모순 때문에 관심사가 증가되는 것은 가치 있는 연료나 혹은 화학제품을 바이오메스로 전환하고자 하는 욕망을 유발할 수 있게 한다. 세상에서 가장 풍부한 물질로서, 재생할 수 있고, 먹을 수 없는 자연산 다당류인 셀룰로오스는 효소를 이용한 가수분해에 의해 바이오에탄올(Bio-ethanol) 생산을 위한 가장 매력적인 자원이다.
- 저자
- Xuefei Cao, et al.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111()
- 잡지명
- Carbohydrate Polymer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00~403
- 분석자
- 정*인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