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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을 창출하는 디자인 사고와 사회 환경을 고려한 인간중심 설계

전문가 제언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나 시스템의 개발을 목적으로 인간중심 설계(Human Centered Design; HCD) 방법을 이용하는 기업체가 근년에 이르러 증가하고 있지만, 현재의 HCD만으로는 혁신(innovation)과 연계되지 않는 경우도 많다. 이에 대응하여 ‘HCD를 기본으로 한 디자인 사고(design thought)’를 고려하는 방법을 도입하는 기업도 늘어나고 있다. 제품과 서비스 개발의 혁신을 위하여 디자인 사고의 활용 가능성이 있다.

 

일본 정부(경제산업성)는 ‘디자인 사고 활용촉진위원회’를 설치하여, 기업의 디자인 사고를 활용하기 위한 접근법을 검토하기 시작하였다. 디자인 사고란 ‘디자인을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려는 시도’라고 간단히 표현할 수 있다. 디자인 사고에 관련된 대표적인 사례로는 미국 BOA(Bank Of America)사의 ‘Give the Change(거스름돈을 드립니다)’라 하는 슬로건 풍의 서비스를 들 수 있다.

 

저자
YAMAJAKI KAZUHIKO
자료유형
연구단신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4
권(호)
66(3)
잡지명
NEC 技報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15~18
분석자
조*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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