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 중의 성 특이성
- 전문가 제언
-
남성과 여성은 생식 기관 뿐 아니라 젖샘, 뇌, 근육 같은 성적 2형태성(sexual dimorphism) 조직에서도 차이를 보인다. 이러한 조직에서 조직 유지와 보수를 위한 자기-재생과 분화된 세포를 생성하는 줄기 세포의 활성도 남/여 간에 차이를 나타낸다. 아직 밝혀지지 않은 근본적인 의문은 뚜렷한 성적 차이가 없는 혈액이나 창자 같은 조직의 줄기 세포도 성적 2형태 기능을 나타내는가 하는 점이다.
최근 Nakada 등은 혈액과 면역 시스템을 생성하는 조혈 줄기 세포(HSCs)가 암/수 쥐에서 다르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저자들은 암컷 HSCs가 어미 임신의 조혈 수요를 돕는 형식으로 장-거리 에스트로겐 신호에 반응한다고 발표하였다. [Nature, 505, 555-558 (2014)].
HSCs는 골수에 자리 잡고 면역에서 응혈, 산소 운반에 이르는 과정들을 매개하는 모든 혈 세포를 생성한다. Nakada 등은 기본 조건 하에서 암컷 HSCs와 직후 생성물인 MPPs(multipotent progenitor cells)가 수컷 HSCs보다 더 자주 분열하고 더 많은 적혈구 선조 세포(erythroid progenitor cell)를 생성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암컷 HSCs에서 분열 빈도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암/수는 골수와 비장에서 기본적으로 같은 수의 HSCs와 유사한 세포 조성을 가지고 있다.
- 저자
- Dena S. Leeman and Anne Brunet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4
- 권(호)
- 505()
- 잡지명
- Natur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488~490
- 분석자
- 엄*윤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