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파문을 일으키는 벨의 정리
- 전문가 제언
-
1964년 북아일랜드 물리학자인 존 벨은 우주의 다른 모든 상관관계와는 달리 국소적 원인(local cause)으로 결코 일어날 수 없는 특정 양자의 상관관계를 수학적으로 증명하였다. 이 이론은 형이상학과 양자정보과학에 중심이 되고 있다. 그러나 오십 년이 지난 동안, 이들 양자의 상관관계에 대한 실험 검증에는 ??'허점'이 있으며, 과학자와 철학자는 이 이론이 말하고자 것이 정확하게 무엇인지에 대하여 여전히 논쟁하고 있다.
양자이론은 하나의 실험 결과를 예측하는 것이 아니라 차라리 가능한 결과의 통계를 예측한다. 예로 '얽힌(entangled)' 양자 입자 쌍에 대한 실험에서, 벨은 분리된 두 실험실에서 나온 결과간의 예측된 상관관계는 아주 이해하기 힘든 신비에 가깝다는 것을 깨달았다. 벨의 상관관계로 불리는 이런 종류의 상관관계는 30년 이전에 실험적으로 확인되었다.
벨이 1964년에 입증했을 때, 현실 본질에 대하여 바라보는 두 가지 안이 있다. 그 첫 번째는 현실은 돌이킬 수 없는 무작위성으로 “분리된 측정 결과를 결정하는” 숨은 변수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는 현실이 '비국소성이다‘ 라는 것으로 “한 측정 장치의 설정이 다른 기기의 판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대부분 과학자들은 국소론자(localist)로서 이 두 가지를 인정하지만 숨은 변수가 경험적으로 접근하기 어렵다는 관계로 첫 번째 안을 선택한다.
- 저자
- Howard Wiseman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4
- 권(호)
- 510()
- 잡지명
- Natur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467~469
- 분석자
- 한*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