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2 히트펌프 급탕기의 항시 원격감시 시스템에 의한 에너지 절감과 유지 관리
- 전문가 제언
-
고효율이면서도 CO2 배출량이 적은 히트펌프 이용 급탕기(hot water dispenser; 온수 공급기)는 가스나 액체 연료를 사용하는 보일러 형식 급탕기의 대체 상품으로 근년에 이르러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한편, 대부분의 CO2를 냉매로 사용하는 히트펌프 급탕기는 고?저 압력차가 크고, 수 회로의 막힘이나 누설, 성능 열화의 유무 등에 따른 정기적 보수 관리 등이 필요하다. 일본의 Mitsubishi Heavy Industries(미쓰비시중공업, 이하 ‘M사’로 표기)는 CO2 냉매 히트펌프 급탕기를 항시(하루 24시간) 원격 감시할 수 있는 시스템(이하 ‘이 시스템’으로 표기)을 연구 개발하여, 히트펌프 급탕기의 에너지 절감을 지원하고 유지 보수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본고는 이 시스템을 소개하였다.
한편, M사가 개발한 신형 CO2 냉매 히트펌프 급탕기는 COP(Coefficient Of Performance; 성능계수) 4.3을 나타내며, 외기 온도 ?7℃까지에서 30㎾의 출력을 보유하고, 한랭지역의 외기 온도 ?25℃에서도 90℃의 온수를 제조할 수 있는 성능을 가진다. 또한 M사의 급탕기의 운전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연구 개발된 이 시스템은, 보수 관리가 필요한 경우 정확하고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으며, 급탕기를 보다 경제적으로 사용(에너지 절감 운전)하는 방법도 유저에 제공하고 있다.
- 저자
- Mitsubishi Heavy Ind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4
- 권(호)
- 51(2)
- 잡지명
- 三菱重工技報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33~35
- 분석자
- 조*곤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