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유럽, 중국에서 선호하는 룸 에어컨 디자인
- 전문가 제언
-
실내기와 실외기로 구성된 분리형 룸 에어컨(room air conditioner)의 수요가 주택용 히트펌프 공조기기로서 세계 각지에서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일본의 Mitsubishi Electric Corp(http://www.mitsubishielectric.co.jp, 미쓰비시전기, 이하 ‘M사’로 표기)는 룸 에어컨의 주요 판매 지역인 일본, 유럽, 중국의 에어컨 사용 방법과 외관 형상에 따라 달라지는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가 각 지역에 따라 다르다는데 착안하여, 현지에서의 조사와 평가를 통하여 그 경향을 파악하였다. 본고는 M사의 시각에서 본 각 지역의 에어컨 디자인에 대한 요구 내용을 간략히 소개하였다.
일본에서는 고성능과 다기능을 유지면서 디자인이 단순한 룸 에어컨을 선호한다.
일본의 주택은 각 방에 에어컨을 설치하고 필요할 때 필요한 장소만을 공조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에어컨은 필요한 경우 빨리 실내를 시원하게 하거나 따뜻하게 할 수 있도록 이용한다. 공기(바람)의 이송 방법은 사람의 성별이라든가 연령에 따라 기호가 다르며 다양한 생활 상황에 따라서 변한다. 한편 에너지 절감에 대한 관점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기준이 설정되어 있으며, 소비자의 에너지 절감에 대한 관심 또한 세계 어느 지역보다 아주 높다. 이 때문에 일본은 낭비를 없애며 보다 쾌적하게 지낼 수 있는 고성능 에어컨을 요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Kanto(관동) 이북의 한랭지역에서도 낮은 외기 온도의 환경 하에서 효율적인 난방 운전이 가능한 고성능 에어컨의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에어컨의 탑재 기능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가 크며, 가습과 공기 청정은 물론 필터를 자동으로 청소하는 기능 등과 같이 부가가치가 높은 설비가 요구되고 있다. 모델의 교체 시기도 빠르며, 기능은 해마다 진화되며 제조업체 사이의 새로운 기능에 대한 경쟁도 심하다.
- 저자
- YAMANA S.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4
- 권(호)
- 89(1035)
- 잡지명
- 冷凍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4~7
- 분석자
- 조*곤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