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재 모터 케이스 성능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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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로켓은 압력용기 속에서 고체연료가 연소되어 노즐에서부터 고압의 연소가스를 분출하여 추진력을 얻는 로켓이다. 일본에서 2013년 9월 14일에 쏘아 올린 혹성분광관측위성 EPSILON ROCKET은 지름 2.5m, 전장 24m의 3단식 고체로켓이며 3개의 고체로켓 모터로 구성되어 있다. 제일단계의 모터는 HII-A로켓의 보조 Booster이기도 한 SRB-A 모터를 사용하고, 제2단(M-34c) 및 제3단 모터(KM-V2b)는 M-V로켓의 제3단 모터(M-34b)와 제4단 모터(KM-V2)를 재설계하여 사용하였다.
모터의 성능은 모터케이스 경량화가 열쇠가 되는 동시에 저비용화를 달성하기 위해서 복합재료기술이 필요하다. EPSILON ROCKET은 모든 모터케이스가 탄소섬유 강화플라스틱 복합재(CFRP)로 되어있으며 높은 성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동시에 비용을 낮추는데 성공한 예가 되었다.
압력용기인 모터케이스는 50기압부터 100기압 정도의 내압에 견뎌야 하고 로켓 자체의 중량과 비행 시에 걸리는 하중에 견디도록 설계되어 있다. 다단식으로 쏘아 올리는 로켓은 상단이 될수록 직접발사중량 증가가 성능에 영향을 준다.
- 저자
- Godou Ken, Minesugi Kenji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62(7)
- 잡지명
- 工業材料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57~59
- 분석자
- 원*무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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