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열 축열기술과 그 수송기술
- 전문가 제언
-
THC(TransHeat Container, 이하 THC) 기술은 상변화물질(Phase Change Material, 이하 PCM)을 액체 컨테이너 내에 비축하여 열매체유를 통해 열을 교환하는 저온 열 이용 기술이며, 1980년대 독일 항공우주연구소를 중심으로 개발되어 2001년 프랑크푸르트 교외의 화학회사에서 실용화 되었다.
THC용 PCM으로는 당초는 CH3COONa·3H2O와 함께 Ba(OH)2·8H2O와 MgCl2·6H2O 등도 후보에 올랐다. 그러나 Ba(OH)2·8H2O는 일본에서는 극물(deleterious substance)이며, MgCl2·6H2O는 부식성이 있고 융해열도 적은 것으로부터 현재는 이용되지 않는다. Sanki Enterprising사는 THC 기술의 용도 확대를 위해 2004년 일본 환경성의 지원을 받아 융점이 높고 냉방열원으로서 이용 가능한 PCM으로서 에리스리톨(C4H10O4, 융점 118℃)을 실용화 했다.
THC 기술은 액체-고체의 잠열을 이용하는 PCM을 통해 고효율로 열의 출입을 실현하는 것으로 열교환 방식은 간편한 직접접촉 방식이다. THC 내에는 밀도 1.4g/㎤인 PCM과 0.85g/㎤인 열매체유가 혼합 충전되어 계면을 형성한다. 열매체유는 컨테이너 상부로부터 흡인되어 하부로 환류되며 열매체유가 PCM과의 비중 차이에 의해 서서히 상승하는 동안에 열교환된다.
- 저자
- Yoshihiro IWAI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78(2)
- 잡지명
- 化學工學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27~129
- 분석자
- 조*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