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HDTV 인터페이스 기술
- 전문가 제언
-
디지털 AV(Audio/Video) 기기 간에 영상이나 음성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고속 인터페이스 기술이 필요하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HDMI(High 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이며, 최근 모바일 기기를 위한 MHL(Mobile High-definition Link) 기술도 보급되고 있다. 더욱 빠른 인터페이스 기술이 필요한 초고화질 TV(UHDTV, Ultra-High Definition TV)를 지원하기 위해 최근 기술 표준의 개정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HDMI 기술의 표준 사양은 2002년에 처음으로 버전 1.0이 발표되었다. 당시의 영상 전송의 최대 밴드 폭은 약 4.9Gbit/s로, 고화질 TV(HDTV, High Definition TV) 영상의 전송이 가능했다. 영상 데이터의 전송 부호화는 색공간을 휘도(Y)와 2개의 색차(CB 및 CR)로 나타내는 YCBCR 방식으로 4:4:4와 4:2:2에 대응하며, 1색상 성분의 색심도는 8비트이다. 그 후 2002년의 HDMI 버전1.2에 RGB(적, 녹, 청)에 대응하는 전송 부호화 방법이 추가되었다.
- 저자
- TOMODA Ichiro, DOI Takashi, MATSUMURA Masafumi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4
- 권(호)
- 69(6)
- 잡지명
- 東芝レビュ-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11~14
- 분석자
- 송*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