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궤도 우주기용 재료에 대한 원자상산소 내성 재료 개발
- 전문가 제언
-
초기의 STS(Space Transportation System) mission시대, Space Shuttle이 돌고 있는 저궤도(Low Earth Orbit: LEO)에서 우주용 구조재료나 열제어 재료가 현저하게 취화되고 있어 소재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필요하게 되었다. 즉 우주공간에 체재한 재료가 STS와 더불어 지상으로 돌아올 때 폴리이미드계 수지를 비롯하여 지금까지 우주환경에서 충분한 내성이 있다고 생각되던 몇 개의 유기재료가 취화되고 있음을 알게 되었으며, 그 원인이 원자상산소임이 알려졌다.
이 현상은 비교적 높은 고도, 예를 들면 정지궤도(고도 약 36000km)를 돌고 있는 기존 인공위성에서는 검토 대상이 되지 않았었다. 여기서는 현재 원자상산소내성요구와 원자상산소 대책을 세운 재료에 대하여 기술한다.
원자상산소 대책 설계에서 제 1의 구체적인 예로는 시험 등을 통한 검증을 들 수 있다. JAXA 츠쿠바 우주센터에 설치된 진공복합환경시험설비를 이용하여 많은 재료에 대한 평가데이터를 얻고 있고, 그 결과는 재료데이터베이스(http://matdb.jaxa.jp/)에 공개되고 있다. 또 Null-Collision Direct Simulation Monte-Carlo(NC-DSMC)법을 사용한 수치계산 시뮬레이션에 인한 침식현상에 대한 이해도 진행되고 있다.
- 저자
- KIMOTO, Yugo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62(7)
- 잡지명
- 工業材料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1~13
- 분석자
- 원*무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