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산화철 에피택셜 박막의 제조와 기초물성

전문가 제언

1990년대에는 분말 또는 박막 스피넬 페라이트의 합성 및 자기적 특성에 대한 연구가 국내 대학에서도 활발히 진행되어 한국자기학회지, 한국재료학회지에 등에 발표되어 왔다. 그 후 2000년대에 들어와서는 휴대전화, 캠코더 및 노트 PC 등 고기능성 전자기기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IT부품들의 초소형화의 요구와 동시에 통신 주파수도 MHz대역 에서 GHz대역의 주파로 빨리 진행되고 있다.

 

전자파간섭 대책기술의 하나인 자성 박막의 집적화에 의한 소자화로 전자파 노이즈 대책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따라서 마이크로 스트립 선로나 코프라나 전송 선로(CPW)에 자성 박막을 장착해 RF대역의 신호전송 시 노이즈를 제거하는 연구도 있다. 고밀도 집적화된 반도체소자 내부에 실장 가능한 극 박막의 자성체로 충분한 노이즈 감쇠를 얻기 위해서는 상당히 큰 투자율의 허수부가 요구된다. 따라서 얇고 투자율이 큰 재료로는 일축 이방성을 갖는 자성 박막재료가 주목을 받고 있다.

 

페라이트 박막과 같이 높은 전기저항과 우수한 투자율 특성을 갖는 2차원 형상의 자성재료의 개발은 이상적인 마이크로 EMC 대책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이 분야의 연구가 미흡하며 일부 국내기업에서는 이들 제품을 전량 수입하고 있으며 선진국이 중심이 된 국제표준회의(IEC)에서 전자파 노이즈 대책 및 측정기준에 대한 표준화가 진행되고 있으나 한국은 참여하지 않고 있다.

 

본고에서의 Co 페라이트 단결정 박막의 제조는 Tsukuba 대학, Tohoku대학, Nagoya 공업대학 등의 공동연구로 이루어졌으며 세계 최초로 성공하였다. Co0.75Fe2.25O4 박막의 Ms는 430emu/cm3로 벌크와 거의 같았고 수직 자기이방성은 140kOe에서 9Merg/cm3이었고 CoFe2O4에서는 15Merg/cm3 백금을 함유하지 않은 차세대 기록매체재료로 유망하다. 이들 결과는 고도로 발전된 막 제조기술과 평가기술을 구사한다면 자성재료의 탐색 및 개발을 위한 선택사항이 크게 증가할 것이라 기대된다.

 

저자
Eiji KITA,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4
권(호)
49(6)
잡지명
セラミックス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450~454
분석자
김*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