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코딩서열 재배열 백혈병의 특징
- 전문가 제언
-
포유동물 유전체에서 비-코딩 서열에 대한 지식의 확장은 유전자발현의 조절에 기여하는 조절요소(regulatory element)에 대한 지식을 넓혔고, 이는 돌연변이, 재배열, 결실, 증폭 등을 통한 유전자발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 알려졌다. 1980년대에 암 발생에서 그러한 요소가 관여한다는 전례는, MYC나 그 밖에 종양유전자들의 발현이 림프구에서 면역글로불린 중쇄(heavy chain) 조절부위의 근접부위를 통한 탈-조절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보여주면서 알려지기 시작했고, 이것이 발현이상을 가져온다고 알려져 왔다.
더 근래에 와서는 2013년에 흑색종의 telomerase 프로모터 부위에서 일어나는 돌연변이가 알려지면서 암에서 이런 종류의 유전자발현조절이 관여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그러나 유전자-조절부위에서의 돌연변이가 어떻게, 또 얼마나 광범위하게 암의 발병기전에서 종양유전자발현 탈-조절에 기여하는지는 아직 확실히 모른다.
인핸서(enhancer)는 DNA의 특정 부위로서 프로모터에서 멀리 떨어진 같은 DNA 상의 위치에서 유전자발현을 조절하고, 조직-특정한 방법으로 작용한다. Enhancer는 특정한 염색질 수식자와 히스톤 수식의 존재를 근거로 정체가 밝혀진다. 사람 유전체에 수십만 개로 추정되는 enhancer가 있기 때문에 이들이 정상 환경에서 또 발병기전에서 관장하는 유전자에 연관되어 있다는 것은 당연하다. Enhancer 기능은 거기에 결합하는 인자들, 염색질의 변경, 계통에 특정한 신호경로, 염기서열을 변경하는 돌연변이 등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 저자
- Koche, R, P, Armstrong, S, A,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4
- 권(호)
- 25()
- 잡지명
- Cancer Cel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407~408
- 분석자
- 강*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