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구 포도막 흑색종의 표적 치료법
- 전문가 제언
-
눈의 홍체, 섬모체, 착색층에서 발생하는 악성 흑색종을 집합적으로 안구 포도막(uveal) 흑색종이라고 부른다. 이는 눈의 가장 흔한 암이고, 흑색종 중에서는 두 번째로 흔한 암이다. 환자의 약 절반이 후에 전이를 일으켜, 수개월 안에 거의 대부분이 사망한다. 최근까지는 전이된 안구 포도막 흑색종의 효과적인 치료가, 이것을 일으키는 돌연변이의 정체가 분명치 않아, 어려움이 많이 있었다. 지난 몇 년 동안에 몇몇 원인 돌연변이의 정체가 알려져서 가능한 표적 치료법의 길이 열리게 되었다.
GPCR(G protein-coupled receptor)의 알파 소단위 GNAQ와 GNA11(각각 Gq와 G11 단백질을 암호하는)에서 일어나는 상호 배타적인 돌연변이는 양성모반, 원발-흑색종, 전이병변을 포함하는 포도막 흑색종 암의 ~85%를 차지한다. 이는 GNAQ/11 돌연변이가 초기에 일어나서, 종야발생을 시작하는 계기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들 돌연변이는 Q209 또는 R183의 단일 아미노산 잔기에서 일어나고, 정상적으로 소단위를 불활성화하는 본연의 GTPase 효소활성을 없애 발암성 Gq/11 소단위를 구성(constitutive) 활성화시킨다.
이때까지는 대부분의 노력이 활성화된 Gq/11의 하류(downstream) 표적인 PLCβ를 억제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그러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 결과는 좋지 않았다. 그래서 Gp/11의 발암성질을 가지고 있는 환자를 치료하는 다른 표적을 생각하게 되었다. 그 표적이 Hippo 종양억제 경로이다. 이 경로의 주요 작동체는 두 동종 종양단백질 YAP과 TAZ이다. 이들은 TEADs와 SMADs 같은 전사인자의 활성을 조절하여 조직성장을 촉진한다. 증식이 왕성한 세포에서 YAP은 핵 안에 있다. Hippo 경로는 YAP을 인산화 하여 YAP을 불활성화 시키고 세포질에 묶어 둔 채로 프로테아솜에서 분해한다.
- 저자
- Field, M, G, Harbour, J, W,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4
- 권(호)
- 25()
- 잡지명
- Cancer Cel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714~715
- 분석자
- 강*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