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용 센서
- 전문가 제언
-
환경을 계측하는 센서는 농업, 인프라, 방재, 교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쾌적성과 안전의 확보, 생산성 향상을 위하여 중요시 되고 있다. 종래에는 물리량의 계측에 의거하여 단순한 표시나 경고에 주류를 두었으나, 근래에는 데이터를 컴퓨터에 입력하여 축적된 데이터베이스와 비교하여 해석함으로써 이상진단과 생산량을 예측한다. 이것을 적극적으로 대상에 응용하여 재해감소와 생산성향상에 이용할 필요가 있다.
옥외에서의 환경계측은 온도변화와 태양광 밑에서 안정되게 장시간 움직임이 요구되기 때문에, 기기의 내후성과 자체전원이 필요하게 된다. 또한 무선네트워크 혹은 지역정보시스템(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Web 공개 등의 기술도 중요하다. 본고에서는 환경용 센서의 최근기술 소개를 비롯하여 방사선 모니터링을 소개하면서 환경용 센서의 장래를 내다본다.
환경계측용 물리량은 온도, 습도, 광, 기압, 탄산가스, 토양수분 등이 있고, 각각의 센서가 내장된 백엽상 같은 계측기로 측정한다. 인프라, 방재에 중요한 진도, 뒤틀림, 붕락, 강우, 풍향, 방사선 등에는 정점관측기기를 이용하여 데이터송신을 한다. 근래에는 레이더 혹은 인공위성을 이용한 원거리계측(Remote Sensing)도 이용되고 있다.
- 저자
- Y. Matsumoto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4
- 권(호)
- 134(3)
- 잡지명
- 電氣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40~143
- 분석자
- 신*덕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