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멀고 먼 섬까지 씨앗을 퍼뜨린 나무

전문가 제언

인도양의 Reunion섬에 토착화 된 아카시아 나무가 코아(koa)라고 알려진 흔한 하와이 나무로부터 직접 유래되었다는 사실을 연구진들이 유전자 분석을 통해 밝혀냈다. 지구 반대편 땅에 위치한 이 두 개의 나무가 사실상 같은 종으로 판명되었다.

 

이 사건은 단지 약 18,000km에 달하는 거리 때문에만 주목받는 것은 아니고, 그것이 두 작은 섬 사이에서 일어났다는 점이 중요하다. 코아나무 씨앗이 Reunion섬 까지 물에 떠서 오지는 않았을 것이다. 씨앗은 바닷물에 잠긴 채 싹이 날 수는 없을 것이고, 또한 그 나무들은 바닷가가 아닌 산에서 자라고 있다. Le Roux(남아공의 Matieland 소재 Stellenbosch 대학 분자생태학자)가 이끄는 연구진들은 약 140만 년 전에 단 한 번의 기회에 한 마리의 새가 씨앗을 위에 담아 퍼뜨렸거나, 새의 발에 붙어서 왔다고 이번 주에 발표된 연구결과에서 제시했다.

 

Le Roux는 Reunion섬의 ‘Acacia heterophylla’와 하와이의 ‘Acacia koa’ 사이의 물리적 유사성은 수십 년 동안 알려져 왔다고 언급했다. “나를 흥분시키는 일은 우리가 이 수수께끼를 풀었다는 것이다.”라고 그는 이야기했다. “그리고 그것은 불가능할 듯한 이야기 같지 않나?”

저자
EMMA MARRIS
자료유형
연구단신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4
권(호)
510()
잡지명
Nature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320~321
분석자
김*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