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나노 실리카 중공 입자의 합성과 환경저부하 재료로의 전개

전문가 제언

나노기술의 발전에 따라 나노 수준에서 입자의 구조를 제어할 수 있게 되었다. Advanced Ceramics Research Center Nagoya Institute of Technology(이하 동연구진)가 개발한 나노 실리카 중공 입자도 그 하나이며 내부가 공동으로 외부와 차폐된 특이 구조에 의해 단열성, 절연성 등의 기능 발현이 기대된다.

 

이에 동연구진은 각 기능에 특화된 중공 입자를 수지필름 중에 도입하여 투명단열필름과 알루미늄 방식막 등의 고기능성 복합재료를 개발했다. 투명단열필름은 열전도율이 공기 수준(0.025W/mK)이며, 실증시험에 의해 에어컨의 소비전력량이 약 30% 삭감되었다. 본 리뷰에서는 나노 중공 입자 복합방식막의 연구개발 성과와 함께 고기능 발현의 핵심인 나노기술을 소개한다.

 

개발된 방식막은 내부가 공동인 무기물 층(셀)으로서 피복된 나노 사이즈의 중공 입자로서 셀 내부 공간이 외부와 차폐된 것이 고기능 발현의 핵심 요인이다. 따라서 동연구진은「나노 사이즈의 셀 내부 공간에 존재하는 공기분자의 거동이 대기 중과는 달리 유사 진공상태가 성립될 수 있는 가능성과 나노 사이즈화된 중공 입자의 절연성이 대폭 증가할 가능성」을 전제로 크롬프리 고성능 방식막의 실용화를 최종 목표로 하여 연구개발을 시작했다.

저자
Masayoshi FUJI and Chika TAKAI
자료유형
연구단신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4
권(호)
78(3)
잡지명
化學工學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178~179
분석자
조*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