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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 강화 복합재료에 대한 최신 동향

전문가 제언

탄소섬유는 “철보다 1/4 정도로 가벼우면서도 철보다 더 강한 소재”라고 말한다. 응용면에서 보면, 철의 강도를 유지하면서도 훨씬 가벼운 소재가 필요한 곳이면 가장 적절한 대상 소재로서 거론된다. 탄소섬유 강화복합재료는 2005년도 미국이 선정한 10대 미래 소재에 선정된 첨단 기술이다. 따라서 탄소섬유와 이를 이용한 탄소섬유 복합재료는 앞으로 그 우수한 특성으로 인해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에는 물론 우리나라 산업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자동차, 조선, 레저, 스포츠 등의 관련 산업에 이용될 첨단 소재로 각광받을 것이 분명하다.

 

그뿐만 아니라 뛰어난 경량화 이점으로 인하여 근래 세계적 과제로 되어 있는 이산화탄소 저감을 통한 지구 환경개선 차원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소재로 간주된다. 벤츠, BMW, 도요타 등 세계적 메이저 자동차 메이커들도 저연비와 이산화탄소 저감을 위하여 탄소섬유 복합소재를 자동차에 적용할 계획을 근래 잇달아 발표하고 있다. 특히 탄소섬유를 최초로 개발하고 최초의 생산국이 된 일본은 이 산업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집중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국내의 탄소섬유 시장은 대부분 스포츠 용품 분야에 국한되어 왔으며, 일부 PAN계 탄소섬유 프리프래그 생산을 제외한 국내 수요 전량을 일본에서 수입하여 사용하고 있다. 다행히 근년에 와서 효성 등 국내 기업이 본격적으로 투자를 해서 2013년에 연산 2000톤 규모의 생산설비를 전주 탄소섬유 산업단지에 가동할 계획을 추진 중에 있고 2020년까지 총 1조 2000억 원 규모의 본격적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이를 기점으로 탄소섬유에 대한 국내 생산기술 확보의 계기로 삼는 것과 함께 다양한 산업 분야, 특히 앞으로 시장 확대가 예상되는 자동차와 같은 산업용 분야에 관심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 탄소섬유와 관련한 복합재료에 대하여 일본을 비롯한 탄소섬유 선진국과의 격차를 줄이고 세계 여러 나라와의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한 관련 기술의 개발이 절실한 시점이다.

저자
Matsuo Totsuk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4
권(호)
49(2)
잡지명
加工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95~112
분석자
이*동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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