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연구와 진단 도구로서의 나노바디(nanobody) 기반 제품들

전문가 제언

단클론항체를 포함한 재래의 항체에 비하여 나노바디 항체는 다양한 질병의 진단과 치료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물질의 장점은 용해성이 높고 열처리에 극히 높은 안정성과 회복력으로 인하여 생체와 여러 전달 과정에서 그 기능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어 이용 가치가 매우 큰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 기술은 스위스의 아폴터 박사에 의해서 처음으로 개발되어 그 효용성이 인증되어 세계의 다수 제약 회사에서 경쟁적으로 투자하는 추세에 있다. 근래에는 이 기술이 10대 차세대 바이오기술로 선정된 바 있다.

 

나노바디의 발견과 개발에 관련된 벨기에의 생명공학회사 아프링스는 염증, 암 및 알츠하이머 등 다수 질환의 치료와 진단에 나노바디를 이용할 실험 및 임상 프로토콜을 작성하고 있다. 앞으로 이용가치가 증가됨에 따라서 세계의 다수 회사가 이 회사에의 투자를 발표하고 있다.

 

2014년 2월의 발표에 의하면 이 회사는 대형 제약 회사인 머크(Merck & Co)와 암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해 17억 유로(약 23억 달러)의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금년 2월에 발표하였다. 즉 협력 개발 사업을 통해 면역체계를 활성화시켜 암에 대항하는 약물 등을 개발할 계획에 있다. 한편 2012년에도 머크사는 애블링스와 신경계 질환의 치료를 위하여 나노바디의 연구에 투자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반하여 우리나라에서의 투자와 현황에 대해서는 아직 확실한 자료를 얻기 어려운 형편으로서 이는 광범위한 연구가 아직 수행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특히 최근의 발표에 의하면 나노바디는 각종 영상 분야에 적용 분야가 매우 큰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나노바디 기술은 항체 조작, 단백질, 표식, 그리고 임상 영상 등의 다양한 기술들을 융합하여 창의적으로 추진될 때 획기적 발전을 가져올 수 있는 분야로 판단된다. 우리나라에서도 바이오 분야 중에서 상품화 가능성이 높은 나노바디 관련 기술 개발에 국가의 효율적 지원과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저자
Thomas De Meyer,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4
권(호)
32(5)
잡지명
Trends in Biotech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263~270
분석자
신*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