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각구조를 모방한 코팅재료
- 전문가 제언
-
초합금 재료표면의 내열코팅(Thermal Barrier Coatings: TBCs) 또는 세라믹계 재료표면의 내환경 코팅(Environmental Barrier Coatings: EBCs)은 재료자체의 내열특성?내환경특성을 초월한 이용이 가능하므로 고온 연소기기용 으로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코팅에는 산화물계 세라믹이 사용된다.
TBCs나 EBCs에 쓰이는 산화물 세라믹코팅의 경우, 두께 100㎛의 코팅에 입사하는 열복사에너지는 코팅을 투과하여 기재를 직접 가열한다. 이 결과 기재의 열에너지를 낭비하거나 기재표면의 이상온도상승을 초래한다. 일본 Tokyo대 연구진은 기재의 열복사에너지를 줄이기 위해 패각진주층과 유사한 굴절률이 다른 2종류의 재료를 적층시킨 다층구조를 TBCs와 EBCs에 도입하여 고온에서 열에너지를 제어할 수 있는 새로운 내열코팅방법을 개발해왔다.
전복껍질의 내부에 형성된 진주층은 광의 조사방향과 보는 방향에 따라 여러 색으로 변한다. 진주층은 체적의 약 95%가 사방결정계의 결정구조를 갖는 아라고나이트(aragonite)라 부르는 탄산칼슘으로 구성되며, 지름 5~10㎛, 두께 200㎛~900㎛의 아라고나이트 플레이트가 적층된 구조이다. 아라고나이트 플레이트는 (001)방향으로 배향한 나노결정구조이다.
- 저자
- YAMAZOE Masahiro, INOUE Ryo, KAKISAWA Hideki, KAGAWA Yutaka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4
- 권(호)
- 117(1143)
- 잡지명
- 日本機械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90~93
- 분석자
- 박*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