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티오알킨의 이리듐-촉매의 분자간 아지드-알킨 고리화첨가
- 전문가 제언
-
1,3-쌍극성 아지드-알킨의 고리화첨가(AAC)는 1,2,3-트리아졸의 가장 간단하고 원자-경제적인 합성이다. 그러나 전통적인 열적인 반응은 전형적으로 고온을 요구하고 제한된 위치 선택성으로 진행된다. 2002년 Sharpless 그룹은 구리 촉매에 의한 AAC에 대한 개척자적인 연구를 보고하였고 1,4-2치환 1,2,3-트리아조의 원만한 조건과 효율적인 합성을 제공하였다.
이러한 탁월한 신뢰성과 호환성으로 인해 CuAAC는 유기합성, 분자생물학과 재료과학의 넓은 응용으로 강력한 도구로 진화하였다. 촉매에 의한 AAC에서 말단알킨의 성공적인 이용에 비하여 전체 치환된 1,2,3-트리아졸의 합성을 위한 내부알킨의 대응 반응은 높은 에너지장벽과 특히 분자간의 반응을 위한 위치조절의 어려움으로 아직 하나의 도전으로 남아 있다.
이러한 결과, 내부알킨의 대부분의 분자간의 AACs는 고온 및/또는 전자부족 알킨 또는 변형알킨과 같은 활성화한 기저를 요구한다. 전자-부유 내부알킨의 온화하고 위치 선택성의 AACs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여기에서 연구자는 전자-부유 내부알킨의 이리듐-촉매에 의한 AACs를 처음 보고한다. 특히 내부 티오알킨의 온화한 AAC가 처음으로 실현되었다.
- 저자
- Shengtao Ding, Guochen Jia, and Jianwei Sun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53()
- 잡지명
- Angewandte Chemie International Edi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877~1880
- 분석자
- 김*원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