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C 부품을 적용한 자동차 중량감소 동향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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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소비자들의 녹색 자동차 구매 경향과 엄격한 자동차 배기가스 규제 때문에 탄소배출 감축과 연료 절약이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적은 비용으로 자동차의 기능과 성능 확보를 기대하고 자동차 제조자들은 제조비용을 줄이기 위해 일관된 제조공정으로 중량을 감소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SMC 기반 복합재료를 사용한 부품이 이와 같은 자동차 경량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DSM사는 SMC(열경화성 복합재료, sheet moulding compound)에 사용하는 합성수지와 고성능 SMC 시스템을 공급하는 세계적인 업체로서 스티렌이나 코발트가 포함되지 않은 재료와 바이오 재료를 상업적으로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다. DSM사는 최근 고성능 첨가제 Palapreg(H2700-01)와 표면 개질된 유리 중공구체(HGS, hollow glass sphere)를 결합하여 혁신적인 중량 감소에 성공하였다.
즉 SMC의 표면 품질과 기계적 성질은 그대로 유지하고, 밀도를 기존 A 등급 재료가 가진 1.85g/㎤ 수준에서 1.3g/㎤ 수준까지 약 30%정도 줄임으로서 보다 경량 부품을 공급하여 자동차 탄소 배출을 감축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 저자
- Reinforced Plastics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4
- 권(호)
- 58(3)
- 잡지명
- Reinforced Plastic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19~21
- 분석자
- 나*주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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