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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배출오염의 환경리스크 평가

전문가 제언

유럽 해양선박의 추진시스템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는 전 세계 총 배출량의 상당 부분을 점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대형선박, 특히 컨테이너 선박, 유조선, 벌크 선 및 크루즈 선은 대기오염에서 상당한 위치를 차지한다.

 

유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SOX 및 NOX), 입자상 물질(PM), 그리고 토양기반 오염원은 감소하는 추세이나, 세계무역과 글로벌화의 증가에 따라 미래에는 선박배출오염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 ??선박에서의 배출량은 증가하여 이후 2020년까지 토양기반 오염원과 같아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선박으로부터 배출은 해안지역 대기 중 무기입자 농도의 20~30%를 기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국제해사기구(IMO)는 해양오염방지 국제협약인 해양오염방지협약(MARPOL)을 통해 대기오염을 관리하고 있는데, MARPOL은 주로 선박의 운영이나 사고에 의한 오염방지를 위한 국제협약이다.

저자
Julian Blasco, Vanesa Duran-Grados, Miriam Hampel, Juan Moreno-Gutierrez
자료유형
연구단신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4
권(호)
66()
잡지명
Environment International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44~47
분석자
차*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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