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토케미컬의 당뇨병·당대사에 대한 작용과 그 기구
- 전문가 제언
-
○ 당뇨병과 당대사에 미치는 phytochemicals의 기능성 연구는 분자수준, 세포수준, 실험동물의 수준에서 진행되고 있지만 여기에서 얻어진 실험결과를 사람에게 적용할 수 있는 유효투여량을 추정하는 것은 쉽지 않다.
○ 혈당조절에 미치는 운동의 효과에 대한 연구는 아직 가설단계에 머물고 있다. 근육수축과 운동의 영향이 AMPK를 활성화하는 물질과 유사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운동시험법의 개량과 파이토케미컬의 AMPK 활성화의 연구가 축적되기를 기대한다.
○ 파이토케미컬이 AMPK의 인산화에 의하여 활성화되어 GLUT4를 세포막 쪽으로 이동 촉진하는 경우, 포도당의 흡수가 활성화되지만 이러한 현상적 연구결과는 당대사계의 본질적인 규명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 파이토케미컬이 근육세포 내의 phosphodiesterase를 직접 저해하여 cAMP의 분해를 억제하고 그 농도가 높아지면 Epac1에 결합한다. 그 후 칼슘농도가 상승하여 AMPK가 활성화되면 GLUT4가 세포막 쪽으로 이행집결하면서 포도당을 세포 내로 흡수한다는 것이 명확하게 밝혀졌다.
○ 한국에서의 파이토케미컬에 대한 당뇨병 관련연구는 천연약초에서 추출한 p-700을 이용한 건강 차의 개발, 잔나비걸상버섯의 극성용매 가용추출물이 알도스 환원효소를 억제하여 당화최종산물의 축적을 저해함으로써 당뇨병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 β-세포를 파괴하는 Streptozocin 유발당뇨 흰쥐실험에서 확인되었다.
○ 콩과류의 파이토케미컬로서 감마글루탐산(γ-PGA)도 항당뇨 작용이 인정되어 분말, 젤 상태로 국내 건강기능식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피니톨(Pinitol)의 카이로이노시톨과 그 유도체의 제2당뇨병 기작에 대한 연구도 국내에서 많이 이루어졌고, 혈당조절 신호전달체계를 연결 복원하여 인슐린의 기능을 도와주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 비만세포에서 나오는 레지스틴 호르몬의 혈액검사만으로 당뇨병의 발병예측이 가능해졌고 파이토케미컬의 다양한 항당뇨 연구가 기대된다.
- 저자
- Yagasaki Kazum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4
- 권(호)
- 56(2)
- 잡지명
- New Food Indu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1~12
- 분석자
- 강*희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