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경구 항암제의 순응도 향상

전문가 제언

경구 항암제 복용이 암 치료에 계속 증가하고 있다. 25~30%의 파이프라인에 있는 항종양 약제가 경구약제이며 현재 미국 FDA가 허가한 50개 항암제가 경구용이다. 이 변화는 암환자의 관리에 있어 직접 관찰하고, 간헐적 중재에서 자가투약 경구 만성치료로 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경구 항암제의 보편화 증가로 종양학에서 순응도 이해의 문제가 크게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순응도를 정량화하는 것은 완전하지 못하며 순응도 측정에는 표준이 없다. 널리 통용되는 것이 80%의 순응도이지만 문헌에 인정할 만한 순응도 기저점의 표준정의도 없는 상태이다. 그러나 분자표적 약물세대에서 80% 순응도는 적절한 표준이 될 수 없다. 완전한(100%) 순응도에서 조금만 어긋나도 저항성과 치료실패에 이를 수 있다. 이는 Gater 등에 의하여 만성골수암 환자의 순응도 연구에서 증명된 바 있다.

 

순응도의 장애물은 아직도 조사 중이나 대체로 비용, 부작용 및 음식과의 시간격차 복용이다. 이는 진행된 암 환자들이 오래 살게 되면서 특히 노인들에게는 비용의 문제가 크다. 항암제의 값이 비싸기 때문에 환자들은 일찍 치료를 중단하게 된다. 한 연구보고에 따르면 경구 항암제에 순응도가 20%에서 80%에 이른다고 한다. 이로 인해 만성질병 환자들이 약 복용에 순응하지 않음으로써 발생하는 비용이 미국에서 년 $300억불에 달한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일산병원 종양혈액내과 장명희 교수의 글에 의하면 만성 골수성백혈병 환자에서 10번 중 최소한 9번(순응도 90%)은 약물의 정확한 용법에 따라 복용해야 질병이 잘 조절된다고 한다. 최근 순응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스마트폰의 알람기능이나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할 수도 있다. 또한 동반질병으로 복용하는 약이 많으면 drug box를 활용하여 언제 복용했는지를 메모해 둘 수도 있다.

 

저자
Tim Mathes, Sunya-Lee Anoine, Dawid Pieper, Michaela Eikerman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4
권(호)
40()
잡지명
Cancer Treatment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102~108
분석자
이*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