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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행동관찰과 그 응용

전문가 제언

행동관찰 방법으로 ⓐ 필드워크 등의 현장관찰을 통해 사실과 데이터를 수집하는 관찰단계, ⓑ 수집한 사실데이터를 생물공학, 환경심리학, 과학적 관점에서 다양한 분석을 수행하는 분석단계, ⓒ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솔루션을 도출, 실천하는 단계가 있다. 그 결과 조사대상자 자신도 알지 못하는 잠재요구와 위험, 현장과제와 새로운 고개가치를 발견하는 등 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행동관찰과 그 응용에 관한 내용을 기술하고 있다.

 

사실과 과학적인 분석결과에 근거하여 보다 효과적인 솔루션을 만들 수 있다. 즉, 가설 생성, 과제발견의 접근으로 아직 없는 것을 찾아 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행동관찰 기술을 IT 분야의 응용으로는 생물공학, 심리학 등, 연구결과를 해석함으로써 언어화되지 않은 요구와 위험, 능력을 추출할 수 있다.

 

행동관찰 사례로는 많은 잠재 행동과 의식을 찾을 수 있기 때문에 과거의 틀을 넘어선 발상의 솔루션을 새로운 서비스에 연결된다. 따라서 무의식적인 행동 또는 잠재적인 요구를 발견하고 행동실태 파악 및 상품, 매장 문제점 추출, 카테고리에서 상품선택 등의 특정 데이터를 변경할 수 있는 효율적인 새로운 마케팅 기법으로 주목 받고 있다.

 

행동관찰 방법의 적용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요구사항 추출, 불필요한 업무 요구사항 추출은 잠재하고 있던 요구를 애매함이 없이 필요한 기능을 빠짐없이 정의하기 때문에 추가개발, 재작업을 감소시킬 수 있고, 또한 서비스 품질이 향상된다. 한편, 불필요한 업무 요구사항으로 불필요한 개발을 하지 않기 때문에 개발비용, 운영비용 및 조달 측면의 횟수도 적고 비용절감을 가져온다.

 

국내기업들도 행동패턴을 파악하여 팔리는 스토리를 생각하고, 직감이나 경험 등, 개인자질의 영향을 받아 공유·계승이 어려운 영업·고객관계 기술, 주로 마케팅, 광고·홍보·조사사업·사업지원 서비스업이나 상점 고객의 행동관찰을 통해 기술시각화 및 심리학 접근에 의한 기술 공유 등으로 행동관찰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저자
Haruhito Matsunam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4
권(호)
68(3)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107~111
분석자
임*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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