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사용자와 생산자의 혁신효율 비교

전문가 제언

이 연구의 카야킹(Kayaking)의 혁신사례는 기업과 사용자간 소통과 기회포착의 장이 중요하게 작용한 경우이다. 전문가집단에 만의 의존 이상으로 일반대중의 참여도 의미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공개혁신, 크라우드(Cloud)소싱에 의한 혁신과 같이 수요자의 참여를 유도하여 기업의 혁신성과를 높이려는 시도는 특정 시스템이나 제품체계의 틀 안에서 또 기업의 입장에서 시작되는 것이다. 그러나 카야킹의 사례는 사용자의 혁신적 아이디어가 근간이 되었다는 점에서 특이하다.

 

대량공급이 가능해지고 시장이 형성되기 전에는 사용자의 활용이 효과적이었으며 일단 몇 단계의 버전을 거쳐 제품체계와 시장의 안정기에 들어서면 생산자가 혁신을 주도하는 과정을 보여준 카약킹 사례는 최근 사용자 기반의 공개혁신에 의미하는 바가 크다.

 

우리나라도 인터넷 응용 소프트웨어나 게임의 경우 크라우드소싱을 통해 이러한 과정을 거치는 사례가 많이 있다. 다만 시장과 제품체계 자체를 사용자가 주도하는 사례는 찾기 어려우나 비영리목적의 인터넷 거래에서는 간혹 발견되고 있다.

 

혁신의 종류에 무관하게 평균비용으로 비교한 것은 전체적 혁신발전을 조명하는 의미가 있다. 그러나 이 연구는 혁신효율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한다. 혁신의 상업적 중요도 또는 카약킹 스포츠 면의 중요도의 경중을 가늠하여 생산자와 사용자의 혁신효율을 검토한다면 효율의 의미가 달리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사용자의 입장에서 혁신이 시장의 가치로 이어져 기업의 참여로 연결되는 혁신과정에서 혁신의 가치와 그에 따른 효율 역시 의미가 변할 수 있다. 특히 수요자 중심의 맞춤식마케팅이 강조되는 현대에 효율성도 단순한 비용 대비 성과뿐 아니라 범위의 경제, 즉 다양화에 대한 논의도 지속되어야 한다. 아울러 우리나라는 저효율 혁신과정에 대한 자원지출이 있어서는 안 될 것이다.

저자
Christoph Hienerth, Eric von Hippel, Morten Berg Jense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4
권(호)
43()
잡지명
Research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190~201
분석자
서*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