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건물의 라이프사이클 평가

전문가 제언

우리나라 건물에너지 정책현황은 1979년: 신축건물 단열기준에서 에너지 다소비형건물 에너지절약 계획, 1986년: 에너지절약 설계기준에서 고효율 기기사용 의무화, 1994년: 기존 건물에너지 관리기준, 2001년: 건물에너지 등급인증제도 등의 건물에너지절약법 제도를 건축법과 에너지이용합리화법에 규정해서 건물에너지 개선방향을 추진해왔다.

 

건물 라이프사이클 에너지 소비량과 환경 임팩트평가 등의 라이프사이클 관점에서 건축 활동에 소요되는 에너지양을 산정해야 된다. 궁극적으로 건물 에너지소비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과 완화목표 설정에 의한 지구온난화 방지대책이 꼭 필요하다. 녹색건물 라이프사이클 평가도구를 사용하여 지역 신재생에너지 활용과 순환모델을 개발하고, 지역 환경에 합당한 모델을 적용하여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지역 자원순환형 사회를 구현해야 한다.

 

전 세계적으로 볼 때 전체 에너지의 약 40%가 건축물에서 소비되고 있으며, 온실가스 배출량도 약 21%를 건축물에서 배출하고 있다. 건물의 에너지소비와 환경부하 감축은 물과 빗물 재활용시스템, 조명과 냉난방을 최적화하는 에너지최적화 사용시스템, 심야 비축 열 활용시스템, 쓰레기 재활용시스템 등의 조기 정착이 요청된다.

 

건물 라이프사이클 평가에 접근하면 건물 설계 및 건물 건설단계 비용이 전체 비용의 20%를 차지하고 나머지 운용단계 비용은 전체 80%로, 50년 이상 운영하고 1년 이하에 해체되는 기간의 비용이다. 따라서 건물 라이프사이클 에너지와 비용을 분석하고, 건물의 환경 임팩트평가와 분석으로 건물의 친환경 경영관리가 대단히 중요하다.

 

건물 라이프사이클 단계별(건설, 가구와 도구, 사용과 작동, 폐기) 환경배출(공기, 물, 쓰레기와 재사용 등의 토양), 에너지 사용 및 라이프사이클 비용(LCC: 초기 건축과 운전관리비 등은 총 비용의 8%이며, 인건비적 비용은 약 92%이다) 분석 및 건물설비의 적정 작동과 유지가 지구온난화 감축을 위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저자
Luisa F. Cabez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4
권(호)
29()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394~416
분석자
홍*형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