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P 기반 비상상황 대응 기술
- 전문가 제언
-
○ 이 기술의 핵심은 PSAP(Public Safety Answering Point) 접점의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VoIP(인터넷전화)를 통해 end-to-end 비상 통화를 지원할 수 있는 i3 프록시 모듈 설계 방법이다. 이는 정확한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비상상황 지점에 대한 추가정보를 탐지하여 유효한 VESA (Valid Emergency Services Authority)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적인 가치가 있다.
○ 이 기술의 핵심인 ESInet(<그림 1>의 130)은 i3 미디어 앵커모듈과 i3 ESRP 비상 서비스 라우팅 프록시가 상호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해 복잡한 알고리즘이 적용되어 있다. 이는 하드웨어 리소스를 점유하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비상전화 폭주(congestion) 시 네트워크 가동률이 급격히 저하될 수 있다. 이에 4단계 중 2, 3단계의 알고리즘을 간소화하여 VoIP용 SIP-INVITE 신호를 기반으로 i3-ESInet의 실행서비스를 결정하고, i3 프록시 모듈에 응답신호를 전송할 수 있는 회피설계가 필요하다.
○ 2005년 7월부터 상용서비스를 시작한 국내 VoIP 서비스 시장규모는 2008년 약 2,791억 원, 2009년 약 4,693억 원에서 이후 연평균 37.2%의 성장을 지속하여 2013년에는 약 1조 1,378억 원의 대규모 시장을 형성하였다. 특히 기업형 및 공공형 VoIP 구축과 m-VoIP가 확산되면서 시장 성장은 계속될 전망이다. VoIP 서비스는 개방된 인터넷 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보안에 취약성이 많다. 이에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해 보안성을 보다 더 강화하는 데 주력할 필요가 있다.
○ 근래 들어 유무선 통신네트워크를 통한 개인정보 해킹, CCTV 관제시스템의 영상정보 해킹 및 금융기관의 개인 금융정보 해킹 등 보안사고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아울러 육상 및 해상에서의 재난 안전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 보안이나 안전사고는 취약성을 사전에 발견하여 예방할 수 있는 것이 우선이겠지만, 신속한 사후처리를 통해 인명과 경제적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각 업계의 대응 매뉴얼이 절실하다. 이 기술에서의 VoIP를 이용한 비상상황 대응 방법도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저자
- TELECOMMUNICATION SYSTEMS, INC.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4
- 권(호)
- WO20140018387
- 잡지명
- WO 2014/018387 A2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12
- 분석자
- 박*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