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종된 말레이 여객기를 찾아서
- 전문가 제언
-
요즘은 세상이 점점 더 긴밀하게 연결되어가면서 매일 좁아져 가고, 모든 사람들의 행동은 누군가의 감시 하에 노출되어 있는 마당에 239명의 승객과 승무원이 탑승한, 세계에서 가장 큰 쌍발 제트 여객기가 두 달 이상 사라졌다는 사실은 믿기지 않는다. 이제 말레이항공의 370편(MH370)의 추락 위치 결정은 원래 다른 목적으로 설계되었던 과학 장치들이 동원되는 등 과학적 수단이 총 동원되는 과학 수사가 되었다. 과학자들이 MH370을 찾기 위해서 최선을 다 하는 것은 지금까지 과학에 투자한 보답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2014년 3월 8일, MH370의 운항정보교신시스템과 국재해사위성기구(Inmarsat) 위성 간의 여섯 번의 짧은 교신을 마지막으로 통신이 두절되었다. 해양학자들과 항해사들은 Inmarsat의 통신 위성을 이용해서 먼 대양에서 데이터와 음성을 주고받는데, 중요한 점은 이것은 항해 시스템이 아니라는 것이다. 기술자들이 도플러효과를 이용해서 위성에 대한 비행기의 상대 속도와 비행기와 위성 간의 거리를 계산해 본 결과 이 비행기의 항로가 북반부보다는 남반부를 향했다는 결론을 얻은 다음, 비행기의 항적에 관한 추가 정보를 사용해서 추락 가능 위치를 160㎞ 이내로 좁혔는데, Inmarsat가 이러한 목적으로 사용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 저자
- Marcia McNutt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4
- 권(호)
- 344(6187)
- 잡지명
-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947~947
- 분석자
- 이*웅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