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내의 도시고형폐기물 연료의 특성
- 전문가 제언
-
○ 세계인구의 도시집중 현상은 속도와 규모 면에서 최근 급증하고 있다. 2050년까지 도시 거주민은 선진국의 경우 86%, 개도국의 경우 64%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 인구의 도시집중으로 인한 도시 고형폐기물 처리문제는 심각하다.
○ 도시고형폐기물의 물리화학적 조성은 개도국과 선진국의 차이를 나타내며, 같은 국가 내에서도 지역과 도시 간에도 달라서 처리방법에도 영향을 미친다.
○ 폐기물 처리는 소각처리가 유해물질의 분해, 고정화, 고도의 감용화, 낮은 공간 소요 및 효율적인 에너지 회수 측면에서 유리하기 때문에 매립처리 보다 선호되고 있다.
○ 폐기물의 수분과 회분함량은 폐기물의 발열량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휘발성물질은 열분해와 가스화에서 가스 생성물의 조성과 양에 영향을 미친다. 폐기물의 발열량 변화는 소각로의 안정적 운영에도 크게 영향을 미친다.
○ 이 보고서는 중국의 일반 및 주요도시의 폐기물 성분의 물리적 분류와 공업분석, 원소분석 및 발열량을 검토하려고 노력하였으며, 더불어, 물리적 성분을 기초로 공업분석과 원소분석결과를 예측하는데 역점을 두었다.
○ 우리나라에서도 소각장에 반입되는 도시고형폐기물의 저위발열량을 추정할 수 있는 다중회귀직선식을 도시고형폐기물의 습량기준 물리적 조성 성분들로부터 유도하고 있다.
○ 이 방법은 습량기준 도시고형폐기물의 물리적 조성 성분별로 분류해서 각 조성 성분들의 습량 기준 중량비율만 분석하면 도시고형폐기물의 저위발열량을 추정할 수 있어 보다 경제적이고 또한 대단히 효율적이다.
- 저자
- Hui Zhou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4
- 권(호)
- 36()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07~122
- 분석자
- 진*섭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