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다양한 흡착제에 대한 과불화물의 흡착거동 및 메커니즘

전문가 제언

과불화물은 열과 충격에 대한 높은 안정성 때문에 고압변압기의 절연유를 비롯해서 소방용 폼, 크롬도금 등에 사용되고 있지만, 잔류성 유기물질을 규제하는 국제적인 협약인 스톡홀름협정에서 생산과 사용을 규제하고 있는 물질이다.

 

또한 일부 과불화물은 온실가스로 분류되고 있고, 이들 중에서 PFOS, PFOA 및 PFHXS의 농도가 높으면 태아성장이 저하된다는 국내 의과대학의 연구결과도 보고되었다.

 

이 물질의 생산과 사용이 중단되었다고 하나, 이미 사용되고 있는 물질이 지속적으로 환경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정부에서도 2013년도에 국내 과불화물의 상세한 실태조사와 인벤토리구축을 위한 용역을 발주하는 등 대책에 부심하고 있다.

 

이러한 미량오염물질을 수중환경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은 흡착제로 국내에서는 대부분의 경우에 활성탄이 우선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활성탄 외에 농, 임산폐기물, 산업폐기물, 광물 등 다양한 저가흡착제가 소개되고 있지만 국내에서 이러한 저가흡착제에 대한 관심은 크지 않다.

 

국내에서는 1996년에 농업 진흥청이 점토광물을 열처리해서 중금속흡착제를 개발했고, 2014년에는 태영건설과 태성건설이 정수장슬러지를 활용한 악취탈취용 흡착제를 개발했다.

 

그리고 2006년에 박동희 등이 바이오매스를 이용한 6가 크롬 제거를 화학공학지에 발표했지만, 저가흡착제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다양한 활용방안을 검토했던 사례는 없다.

 

미량 오염물질을 적은 비용과 효율적인 방법으로 처리하는 방법은 흡착이므로, 국내에서도 저가 흡착제개발과 함께 등온흡착곡선, 최적화 실험 등과 같은 전문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저자
Ziwen Du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4
권(호)
274()
잡지명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443~454
분석자
이*춘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