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상하이의 천식 입원에 관한 대기오염의 급성효과
- 전문가 제언
-
○ 대기오염은 인위적인 발생원에서 배출된 물질이 직접적으로 인간과 동식물의 생활 활동에 해를 줄 만한 량이 대기 중에 존재한 상태를 의미한다. 인간이 사는 데는 물과 공기가 필요하며, 인간은 물의 질이 나쁘면 정수하여 먹으며 물 없이도 얼마 동안은 견디지만 단 몇 분 동안이라도 숨을 쉬지 않고는 살 수 없다. 모두가 대기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이다. 대기 오염물이 확산되지 않고 기상학적 특성이나 지형적 특성으로 그 농도가 증가되면, 건강상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킨다.
○ 천식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합쳐 생기는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으로 증상은 기침, 호흡곤란 및 거친 소리를 낸다. 아황산가스(SO2)는 인체 호흡기질환과 식물 성장피해를, 이산화질소(NO2)는 코와 인후자극, 호흡기에 나쁜 영향 및 탄화수소와 함께 광화학 스모그 현상을 일으킨다. 대기오염의 경각심을 갖게 된 결정적인 사건은 1930년 벨기에 뫼즈계곡의 대규모 공업지대에서 가스배출로 심장병과 급성폐렴 및 급성호흡기질환자 발생사건이다. 국내는 최근 삼성전자 불산 누출사건을 들을 수 있다.
○ 대기오염은 천식발달과 악화에 대해 일조를 하지만 중국에서는 이에 관련된 증거가 부족하다. 이 글은 기상조건, 요일, 장기간 및 계절 동향에 따른 대기오염 모델을 적용하여 대기오염에 의한 중국 상하이의 천식 입원의 급성효과를 조사했다. 조사결과 사분위 범위에 따른 천식 입원 분포는 각각 1.82%, 6.41%, 8.26% 및 6.62%를 보여주며, SO2와 NO2의 효과는 PM10을 조절한 후에 더 강력해졌으며, 연관성은 더운 계절보다는 서늘한 계절에서 확실하게 나타났다.
○ 국내의 대기오염원은 중국에서 오는 미세먼지와 황사 및 산업ㆍ운송ㆍ농업ㆍ국토개발 분야 등에서 배출되는 물질을 들 수 있다. 특히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은 심각하며, 자연 발생되는 산불, 화산 및 바람에 의한 퇴적물 이동, 꽃가루 분산 등으로 발생되는 대기오염도 무시할 수 없다. 따라서 국민건강을 위해 대기오염의 주범을 축소할 수 있는 합리적인 관리와 다양한 환경관리 정책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 저자
- J. Cai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4
- 권(호)
- 191()
- 잡지명
- Environmental Pollu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39~144
- 분석자
- 조*동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