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pergillus niger 담자균의 그람-규모 라카아제 생산
- 전문가 제언
-
본 리뷰는 맥주효모균(Saccharomyces cerevisiae) 돌연변이체 생산에 이용한 라카아제(laccase) 유전자의 흑색구균에서의 발현에 대한 보고로서, 그람수준 재조합 효소를 쉽게 얻었다. 변이체 대규모 생산을 위한 효모와 균 발현 시스템에 대한 이 속(屬)의 라카아제 시퀀스 결합 잠재력을 강조한다.
생체촉매 반응에는, 자연 생물다양성에서 유래하는 효소와 진화된 효소 생산을 위한 강력한 방법이 필요하다. 다중구리 산화효소 라카아제(p-diphenol: O2 산화환원효소, EC 1.10.3.2)는 잠재적 공학과 생물정화과정 및 유기합성 용도에 유망한 생체촉매이다. 지금까지 식물, 세균, 자낭균, 담자균의 라카아제가 세균, 효모, 섬유상 자낭균, 담자균, 식물에서 발현되어왔는데, 가끔 발현수준은 단순세포에서 g/L 수준에 근접하였다. 기존 숙주에서 단일 라카아제 변이체 생산은 배양조건 변경, 유도나 돌연변이발생(주로 유도를 통해)으로 증진될 수도 있다. 실제로 이종유래 발현 기주에서 보통 발현되는 시퀀스를 암호화하는 복제 라카아제의 선택이 가장 중요하게 보일 수도 있다. 효모 Saccharomyces cerevisiae와 mg/L 수준으로 생산하는 변이체가 LAC3(LAC3Sc)생산에 이용되었는데, 본 리뷰에서는 산업적으로 적절하고 안전한(GRAS) 자낭균 Aspergillus niger의 그람수준 LAC3(LAC3An) 생산에 대해 검토한다.
- 저자
- Yasmina Mekmouche et al.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4
- 권(호)
- 117(1)
- 잡지명
- Journal of Bioscience and Bioengineering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5~27
- 분석자
- 김*범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