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에서 폐식용유로부터 바이오디젤의 잠재력
- 전문가 제언
-
○ 폐식용유(WCO)은 오일성 식용채소로 구성된 사람이 더 이상 요리용으로 사용되지 않는 식용유로 대량의 WCO 폐기는 심각한 환경문제를 야기한다. WCO는 배수관 또는 하수구를 막히게 하고 만약에 이를 도시고형쓰레기 매립장이나 도시하수처리장에 버리게 되면 이는 운전상의 문제를 일으킴과 더불어 수질공해 및 토양공해를 가져오기도 한다.
○ 최근에 세계 각국에서는 가장 값싸고, 효율적인 재생에너지의 개발을 위하여 목재바이오매스, 농업 부산물, 생활폐기물, 가축배설물 등에 대한 활용잠재력과 활용기술개발을 추구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식용유의 요리 준비 후에 발생하는 WCO의 생산 잠재력과 이의 바이오디젤로의 에너지전환에 대한 관심이 일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멕시코의 WCO에 의한 바이오디젤의 생산잠재력을 산출하는 것과 멕시코의 수송부문에서의 CO2 배출저감에 대한 잠재력과 부수비용에 대한 평가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는 또한 정책에 대한 제안으로 바이오디젤 생산을 위한 WCO의 수집과 이의 수집 증가를 촉진하는 것이다. 분석에 사용된 데이터는 멕시코시티에서 운용되고 있는 WCO 바이오디젤 공장의 사례연구를 기본으로 하였다.
○ 국내에서도 폐식용유를 사용하여 바이오디젤을 생산하는 시설이 여러 곳에 있으며, 여러 연구기관에서도 연구를 수행한다. 본 문헌에서 수행한 기존의 에스테르 교환반응에 의한 폐식용유로부터 바이오디젤 생산의 에너지 및 경제 분석방법은 문헌에 흔치 않은 방법으로, 앞으로 이 분야 연구에 참고가 된다. 특히, 바이오디젤 연료의 대규모 사용을 위한 장비와 생산 시스템의 수요는 대단히 클 것으로 추정된다. 우리나라의 관계기관과 기업이 한 번 관심을 가지고 검토해 볼 만한 프로젝트가 아닌가 생각한다.
- 저자
- Claudia Sheinbaum-Pardo, Andrea Calderon-Irazoque, Mariana Ramırez-Suarez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3
- 권(호)
- 56()
- 잡지명
- Biomass and Bio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30~238
- 분석자
- 손*권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