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광촉매로 사용하는 중간세공 TiO2의 제조와 성능개선 방법

전문가 제언

계면활성제의 미셀과 같은 초분자를 구조유도물질로 사용하여 중간세공 실리카를 합성한 이래 다른 금속 산화물을 가지고 합성하기 시작하였으며 그 중에서 중간세공 TiO2는 넓은 표면적과 규칙적인 세공을 가지고 있고 광촉매 활성이 있어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중간세공 TiO2를 합성하려면 중간세공 실리카의 합성에서 많이 사용하던 계면활성제를 그대로 사용하고 선구물질에서 금속 성분만 Ti로 바꾸면 가수분해속도가 달라 중간세공 구조는 합성되지 않으므로 구조유도물질은 물론 선구물질과 합성방법도 다르게 접근하여야 한다.

중간세공 금속화합물의 합성에서는 굳은 주형을 사용하는 나노 주조기술, 무른 주형을 사용하는 수열합성, 증발-유도 자기조립 등의 방법을 사용하며 무른 주형으로는 양이온성 계면활성제의 미셀, 구역공중합체 고분자 등의 초분자를 사용하고 대개 고온에서 합성하기 때문에 다양한 금속에 적용하기 어렵다.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에 국내 학자들에 의해 연구된 금속-유기 골격물질(MOF)을 전환하는 새로운 착상의 방법이 Science에 발표되고 국내의 일반 일간지에도 소개된 바 있다.

 

환경과 에너지 측면에서 광촉매는 매우 유망한 분야이고 광촉매로서는 TiO2가 가장 우수하지만 공업적으로 실용화하기 위해서는 촉매활성을 높여야 하고 특히 햇빛에서 가시광선 부분도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하는 과제들이 남아 있다.

 

저자
Wei Zhou and Honggang Fu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3
권(호)
5()
잡지명
ChemCatChem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885~894
분석자
어*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