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박에서 얻은 다당류를 셀룰라아제의 도움으로 가수분해한 추출액과 그의 항균작용
- 전문가 제언
-
본 연구에서, 호박(Cucurbita moschata)에서 얻은 물에 잘 녹는 다당류를 셀룰라아제(Cellulase)의 도움으로 가수분해에 의해 추출한 것과 그들 항균 작용에 관한 것을 관찰하였다. 다당류의 수율은 추출하는 과정에서 측정되었고, 선택된 추출 조건은 다음과 같다. 즉 반응시간은 40분, 온도는 55℃, pH는 4.5, 효소의 양은 4000U/g이었다.
추출액은 원심분리기로 분리하여 필터하였고, 핵산에서 단백질은 제거하였고, 용액은 약 15%(w/v)로 농축하여 에탄올 양의 5배 용적으로 침전시킨 후, 냉동 건조하여 물에 녹는 호박 다당류(Pumpkin polysaccharides: PP)의 가루를 만들기 위해 분쇄하였다. 최종 생성물의 설탕함량은 68.3%이었고, 수율은 17.34%이었다. PP를 100㎎/㎖의 농도를 사용해 바실러스균, 황색포도알균 및 대장균에 대항하는 높은 항균작용을 가지고 있다.
호박은 박 과에 속하는 다년생 덩굴식물과 중의 1년생 식물이다. 호박열매는 이 세상에서 전통적인 농업체계에서 가장 중요한 식품 중의 하나이다. 호박과 그의 생산품은 영양이 풍부하다. 호박 파우더 100g 중에 지방은 4.09g, 탄수화물은 21.06g 및 칼슘 301.57㎎이 들어있다. 호박 영양소 중의 다당류는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 저자
- Zhi-Gang Qian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101()
- 잡지명
- Carbohydrate Polymer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32~434
- 분석자
- 정*인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