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이온 계면활성제 주형을 사용한 중간세공 실리카
- 전문가 제언
-
○ 골격구조를 가진 다공성 물질의 합성에서 변천을 보면 처음에는 단일 분자를 주형으로 사용하다가 계면활성제의 미셀과 같은 초분자를 주형으로 사용하면서 중간세공(2~50nm) 물질이 합성되어 작은세공(≤2nm)을 극복하는 전기를 마련하였다.
○ 중간세공 실리카의 합성에서는 계면활성제(S) 미셀과 선구물질(I)이 정전기적 또는 수소결합에 의한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실리카는 등전점(pI)이 2 근방으로 pH≫2에서는 음전하(I-)를 띄고 있어 양이온 계면활성제(S+)와 S+I- 상호작용이 쉬우나 음이온 계면활성제(S-)와는 상호작용이 어렵다. pH<2에서는 실리카 화학종이 음전하를 가질 수 있지만 용해도가 매우 낮고 음이온 계면활성제도 양성자화 되어 이온으로 존재하지 않아 중간세공 물질의 합성이 어렵다.
○ 새로운 착상으로 음이온 계면활성제와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고 실리카 화학종과 축합할 수 있는 작용기를 동시에 가진 아미노실란이나 사차염 암모늄을 포함한 실란을 공동구조 유도물질(CSDA)로 사용하는 방법이 제안되면서 다양한 음이온 계면활성제 주형의 중간세공 실리카(AMS)들이 합성되기 시작한 것이다.
○ 국내에서도 WCU, IBS 등에서 연구과제로 삼고 있을 만큼 중간세공을 비롯한 다공성물질에 대한 연구는 매우 활발하고 최근 새로운 합성방법, 안정화방법 등이 활발하게 연구되었고 기능기를 부여하여 흡착에 응용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 이 교육용 총설은 중요 착안점을 강조한 것으로 이 분야를 연구하고자 하는 분이 살펴보면 유익할 것으로 생각된다.
- 저자
- Lu Han and Shunai Ch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3
- 권(호)
- 42()
- 잡지명
- Chemical Societ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740~3752
- 분석자
- 어*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