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온성 액체의 열안정성
- 전문가 제언
-
○ 이온성 액체(IL: ionic liquid)는 유기용매로 녹이기 어려운 물질을 녹일 수 있는 독특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고온 유기반응 용매, 셀룰로오스 용매, 열에너지 저장, 열전달유체, 고온윤활제, 추진제, 이온겔의 경화, GC의 고정상 등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 IL이 녹색용매로서 다루어지는 중요한 성질 중 하나는 휘발성이 없고, 고온에서도 안정하다는 점이다. 그러면 실제로 얼마나 고온 안정성이 있을까?
○ [C4mim][NTf2]의 분해 개시온도 Tonset>400℃이지만 가열하면서 UV-Vis 분광기 등으로 조사해 보면 150℃에서 분해가 시작되어 착색된 물질이 관찰되고, [C2mim][BF4]의 Tonset은 455℃이지만 200℃에서 1.37%의 중량감소가 있으며, [C2mim][NTf2]의 증기압 Pvap,500K는 0.10Pa이며 300℃에서 분해 없이 감압 증류할 수도 있다. 따라서 사용할 수 있는 온도는 목적과 조건에 따라 Tonset보다 매우 낮을 수 있다.
○ 따라서 IL의 올바른 사용을 위해서는 IL을 사용할 수 있는 최고 온도, 고온에서 분해속도와 분해생성물, 고온에서의 성질과 분해 메커니즘 등 열안정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 국내에서는 IL의 합성과 특수한 분야에서 용매로 사용하는 연구를 많이 수행하였으나 열안정성에 대한 연구는 찾기 어렵다. 이와 같은 분야는 기초적인 부분이지만 실제의 활용에서 중요한 부분이므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 저자
- Cedric Maton, Nils De Vos and Christian V. Steven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3
- 권(호)
- 42()
- 잡지명
- Chemical Societ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5963~5977
- 분석자
- 어*선
- 분석물
-